menu

https://jinh.kr/morse

모스 코드 프로젝트에서 이스터 에그 식으로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 존재하는 한글 점자 번역기의 가장 큰 문제점이 특정 글꼴을 다운로드 받아야 했다는 점인데, 내 거는 유니코드 문자를 이용해서 글꼴 다운로드가 필요 없다.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했는데, 알고 보니 한글 점자 표준안이라는 게 있었다. 거기에는 한글 점자 체계에서 사용하는 축약된 표현이랑 예외 표현들이 너무나도 많았다. 수십 장짜리 문서로 되어있고, 수학 공식에 화학기호 심지어 전기 도면까지 점자로 만들어놨음 ㅋㅋ 그걸 구현하기 위해 엄청난 if 코드의 향연... 결국 하다가 포기 ㅎ

뭐... 포기는 아니지. 걍 일부만 구현한 거임 ㅎㅎ

여기서 잠깐. 이걸 만들면서 알게 된 점자에 대해 몰랐던 사실 몇 가지.

  • 점자는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뉘는 3벌식 구조임.
  • 점자는 많이 쓰는 음소라고 간단한 문자를 부여하지 않았음. (모스 부호는 자주 쓰는 음소일수록 짧은 부호로 되어있음.)
  • 한글 점자 체계는 예외 조항이 너무 많음. 눈으로 읽는 것만큼 빠르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진화한 것이 아닐까?
  • 예외 중 "영"의 축약 표현은 상황에 따라 "엉"으로 읽어야 함. 예를 들어 "훈맹정음"과 "훈맹졍음"은 같은 점자를 씀. 이건 왜 이런 건지 아직 잘 이해 안 됨 ㅋㅋ
  • 영어와 한글 점자 체계는 문장 부호가 서로 다르다. 숫자 0~9까지는 같다.

끝.

퍼가지 말고, 링크로 공유하세요. 자세한 건 공지에.

퍼가지 마세요...
링크로 공유하세요 ㅠㅠ
부탁할게요 ^_<~*

test 3-1

test 3-2

test 3-3

test 4-1

test 4-2

test 4-3

모든 글 보기
공지
방명록
Share to...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Follow & Contact

Facebook

Twitter

Mail

RSS 구독

2007-2016 © JinH